안녕하세요. 초고령화 시대로 가고 있는 요즘 추세에 맞는 병원동행매니저라는 자격증을 알아보겠습니다. 1인가구가 늘고있고 보호자가 같이 병원을 가려고 하면 보호자의 일을 쉬어야 하는 일이 생기는데요. 이럴 때 같이 동행하여 병원에 모시고 가는 매니저 역할을 하는 자격증입니다. 글 잘 읽어보시고 도전해보세요!
병원동행매니저란?
병원동행매니저는 대한치매협회에서 취득 가능한 민간 자격증으로 간단하게 말하자면 '보호자' 역할입니다. 병원 방문을 하셔야 하는 노인분들을 모시고 병원방문, 접수, 수납, 약국방문 등의 업무를 하고 댁으로 귀가까지 해드리는 일을 합니다.
노인분들은 진료 내용을 잘 못 알아들으실 수 있는데 그런것들도 보호자분들께 전달하기도 합니다.
병원동행매니저 응시조건
사회복지사2급이상, 요양보호사, 장애인활동보조인, 간호조무사, 간호사
위 자격증 중 1개라도 가지고 계신 20대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
대한치매협회
- 교육과정 이수 후 필기시험을 실시합니다. (50문항 객관식 및 주관식)
- 검정과목 : 병원동행 이해하기, 대상자에 대한 이해, 보호자 및 대상자와 의사소통, 병원동행의 실무
- 합격기준 : 100점 만점에서 60점 이상 합격
- 응시비용 : 자격증 발급 비용 포함 7만원
서울시어르신취업센터
- 서울시에 거주하고 계신 만50세 이상의 분들이라면 어르신취업센터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 2일간 교육과 실습으로 교육됩니다.
한국평가진흥협회
- 총 25강으로 이루어져있는 인터넷강의 입니다.
- 수강료 : 무료 (자격증 발급 비용 8만원)
병원동행매니저 급여 및 전망
급여는 제가 알아보니 시급 15000원~20000원 수준으로 책정이 되고 있습니다. 열심히 꾸준하게 한다면 최대 240만원까지도 벌 수 있다고 합니다. 제일 큰 장점은 내가 원하는 지역, 시간을 선택해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9-6 얽매여 있는 근무 시간을 깨고 내가 시간 날 때, 원하는 지역에서, 선택하여 일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메리트이고 일의 강도가 높지 않는데도 괜찮은 시급인 것 같습니다. 초고령화시대, 1인가구 증가라는 현 사회에 맞게 꾸준하게 이용자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도전하여 제2, 제3의 직업으로 만들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